미소금융중앙재단 광주서구지점은 이름은 서구지점이지만 광주에서 하나밖에 없는 중앙재단 소속 지점입니다. 서구지점이지만 북구 남구 동구 광산구 심지어 화순 영광까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휴면예금과 기부금을 받아서 운영되는데요. 중앙재단 외에 KB 미소금융재단, 우리미소금융재단, 신한미소금융재단, SK미소금융재단, 삼성미소금융재단등이 전국 각지에 있습니다.
미소금융은 서민금융 전문기관이다 보니 보통 금융권이 보여주는 화려함이나 세련됨은 없습니다.;; 위치도 금남로 5가 중심지에서 천변을 건너 공구상의 거리에 있습니다. 광주천을 넘어 삼성생명, 우리은행 , 아모레퍼시픽등 높은 건물들이 즐비해 있지만, 지점은 양동시장 공구상의 거리, 동사무소건물 3층에 위치해있습니다.
지점의 실내는 생각보다 넓은 편입니다. 처음 미소금융 서구지점이 개점했을때는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였다고 하네요. 3개의 상담창구와 지점장실, 이사실, 그리고 제가 앉아서 일하는 안내데스크가 있어요. 저만 컴퓨터가 없어서 매일 무거운 노트북 짊어지고 출근을 하네요
가운데 않아계신분이 대표님이시고 양쪽에 위원님들이십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어준 황복기의원님까지 총 4분이 지점을 꾸려가고 계십니다.놀랍게도 위원님들은 농협에서 퇴직하신 분들이시고 능력이 출중하신 분들입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위원님은 농협중앙회에서 지부장까지 한 걸로 알고 있어요. 또 교회 장로님이시네요. 좋은 이야기 많이 들려주셔서 새겨 들었습니다. 은해원을 꿈꾸는 저에게 퇴직까지 내다봤을때 롤모델이 되었습니다.